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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ZLAB


2019년 3월 영국 무용박람회장 참가는 어느 덧 10년간 10회 째의 기념적인 참가를 기록하는 해입니다. 최근 탄쯔맥은 영국 할레퀸 매트를 고객에게 설치할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무용매트가 다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특성이 있는 만큼 영국 박람회에 참가한 할레퀸사의 스태프에게 할레퀸 매트 시공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할레퀸 스탭을 통해 들은 기술적인 이야기는 좋은 자극이 되었습니다. 매사가 그렇 듯 기술력은 오랜 경험을 토대로 합니다.

무용수들이 사용하는 무용마루와 무용매트는 일반적인 가정에 설치하는 마루나 장판과 그 설치 방법과 기술이 다른 전문 영역입니다. 무용수의 지속적인 사용에 적합한 무용실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기술의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TanzLab 페이지를 시작합니다.

믿을 수 있는 기술력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실천하고 소개하며 리마인드하는 페이지로 발전시켜 나아가겠습니다.

2019. 03. 10
이병일 Ph.D.

연구주제

마루

마루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원목이 바닥에 깔린 넓은 공간을 생각하게 됩니다. 대체로 교실이나 강당에 마루가 설치되어 있곤 했습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마루와는 달리 무용마루는 좀 더 다른 개념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990년대 전후의 무용연습실은 나무로 된 마루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2000년 대를 전후로 원목 대신 무용전용매트를 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로 바뀌었습니다. 이는 공연예술인 무용이 공연장에서 보다 세밀한 동작에서도 미끄러지는 등의 부상을 방지하는 바닥 넌슬립이 중요해지면서 보다 전문적인 무용 바닥재로 리놀륨과 같은 소재가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부터입니다. 무용마루를 구조적으로 살펴보면 두 개의 층으로 분리하여 구분이 가능합니다. 하부에 위치한 하부마루틀 층과 상부에서 무용수의 발과 직접 닿게 되는 매트 층이 바로 그것입니다.

관련 소 주제 1 : 어떤 매트를 사용할 것인가?
사용처에 따른 구분 두가지 ; 우선 사용처에 따라 매트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연습실에 영구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Permanent Style, 공연장이나 야외 무대에서 임시로 사용하는 Temporary Style의 구분이 바로 그것입니다. 표현 그대로 Permanent Style은 영구적으로 연습실에 설치하여 사용하게 되는 만큼 내구성이 뒷받침되는 제품의 성격을 갖습니다. 반면에 Temporary Style은 임시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성격을 가진 매트입니다. 대체로 공연장에서 사용되는 Temporary Style은 두께가 얇고 무겁지 않게 만들어져 사용자가 보다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Permanent Style은 내구성이 있는 두께와 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할레퀸 매트의 경우 Cascade와 Studio 가 각각 발레와 콘템포라리 Permanent Style로 사용됩니다.-출처:할레퀸사 직원 레베카 인터뷰, 2019 Moveit London 참석)
무용양식에 따른 구분 ; 다양한 무용양식이 있으므로 모든 무용양식에 적합한 각각의 제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발레단 연습실이라면 보다 엄격한 넌슬립이 적용된 제품이 사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맨발로 수업을 진행하는 현대무용단의 연습실은 발레단 연습실과 좀 다른 성격의 제품이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국무용은 발레나 현대무용과는 또 다른 성격의 춤이어서 이 역시 엄밀하게는 좀 더 다른 양상의 넌슬립을 요구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스트릿 댄스나 스포츠 댄스 비보이 댄스 등과 같은 장르의 춤에 적합한 매트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무용외에도 피트니스 센터나 요가 수업에서 적합한 매트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매트를 선택할 때에는 해당 연습실에서 주로 하는 무용양식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소 주제 2 : 어떤 하부마루틀을 사용할 것인가?
하부마루틀이란 ; 이것은 마루 표면층의 하부에 위치하여 높이를 가지고 탄성이나 소음 혹은 수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구조로 가진 마루 하부의 레이어층을 의미합니다.
사용장소의 특성에 따른 구분 ; 사용장소가 지하인 경우 대체로 바닥의 수평이 맞지 않으므로 수평을 맞추는 방식의 시공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층 이상의 장소라면 밑에 층의 사용자가 소리에 민감한 사용자인 경우를 고려하여 층간 소음을 배려한 시공방법이 당연히 중요한 선택의 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소 주제 3 : 다목적실 마루
다목적 공간 ; 최근 문화 시설내에 댄스스포츠, 요가, 스트릿댄스,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실내 문화 활동에 필요한 공간을 제공하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공간 역시 신체 움직임을 보호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무용연습실과 같은 충격흡수식 마루 사용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규모, 공간 배분과 데코레이션

20평에서 200평 까지 다양한 평수의 무용학원들이 있습니다. 공간의 넓이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무용학원 공간 배분입니다. 작은 평수의 공간 배분이나 큰 평수의 공간 배분은 모두 쉽지 않은 결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무용학원에서는 무용실이 가장 중요한 포지션을 갖는 만큼 무용실을 중심으로 탈의실, 사무실, 샤워실 등이 무용학원 편의시설로 고려 대상이 될 것입니다.

쉽게 생각해 보면 이렀습니다. 내 자녀 혹은 내가 무용학원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무용학원에 들어서면 왠지 무용을 하고 싶은 생각이 막 드는겁니다. 마치 이탈리아를 여행하다 베드로 성당에 들어서 마음이 경건해지고 기도하고 싶은 마음 이 드는 공간을 만난 것 처럼 말입니다. 공간 배분과 데코레이션은 바로 이러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상장이나 트로피 혹은 자격증만으로 채워지지 않는 공간감은 매우 중요한 본질 중 하나입니다. 좀 지나친 표현일 수 있지만 이러한 느낌은 그 장소를 지휘하는 지휘자의 내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Dance Spirit!

어떤 무용학원에 갔을 때 들어가면서 부터 무용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데코레이션과 시설로 공간이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한국에는 국립발레단이나 유니버설 발레단 연습실, 탄쯔스테이션 등이 바로 그러한 공간에 해당합니다. 미국 뉴욕의 앨빈에일리 스쿨이나 영국 라반 스쿨과 파인애플은 대표적인 장소입니다. 일본 오사카의 호무라토모이 발레단 연습실도 그러한 경우에 해당하며, 도쿄에 위치한 30평 미만의 S&H 연습실과 K-Ballet단 연습실도 마찬가지 장소입니다. 그 장소에 오는 연습생들이나 무용인들의 느낌 역시 매우 무용적이라는 기억을 떠올리게 됩니다.

가장 간편하게는 지역 교육청의 인가요건에 따른 적정 규모의 크기와 시설에 대한 법령을 따라 시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용학원의 공간 배분에 대한 논의를 TANZLAB에서 주요 주제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상 50평 미만 50평에서 100평, 그리고 100평 이상으로 구분하여 이를 각각 소형, 중형, 대형 연습공간이라고 칭하도록 하여 각각의 평수에 적합한 공간 배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관련 소 주제 1 : 규모
무용학원, 무용교습소는 인가 요건 면적 이상의 요건을 충족하는 규모라야 하는 필수 규정이 있습니다. 이러한 규정은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해당 지자체의 교육청 관할이므로 홈페이지 혹은 직접 전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소 주제 2 : 인가요건 필수 공간과 여타 편의시설
무용학원을 예로 들 때 인가 요건 필수 공간은 무용실기실과 탈의실입니다. 이 두 개의 시설만 갖추면 무용학원 인가가 납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 부천의 경우 무용실기실 면적이 60제곱미터, 탈의실 면적이 5제곱미터 이상이면 인가요건을 충족합니다. 하지만 바로 옆이 교육에 부적합한 시설이 있을 경우 무용학원 인가를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각 지자체마다 인가 요건에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지역 교육청의 무용학원 설립허가 요건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관련 소 주제 3 : 데코레이션
무용실에 들어서는 엘레베이터에 내리는 순간 부터, 혹은 무용실 정문 출입처 부터가 중요합니다. 물런 무용실 인접 시설들의 역할도 중요한 만큼 기본 입지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해당 연습실의 정문에서 출발합니다. 로고와 디자인 그리고 해당 시설의 명칭, 춤터, 춤담, 탄쯔스테이션, 탄츠플레이 등과 같은 이름은 왠지 무용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거기에 로고 디자인이 더해진 사인은 더 없이 중요합니다. 영국 코벤트 가든 골목의 PINE APPLE 간판은 네온사인 등으로 만드어져 있습니다. 호텔 혹은 바에서나 적합할 것 같은 네온사인등이 무용연습실의 간판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이 이색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글자체와 네온사인은 나 PINEAPPLE이야! Let's Dance!라고 외치는 것 같았습니다. 구마가와의 K-Ballet단 연습실은 건물의 1층과 지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설 1층 입구의 K-Ballet간판은 Let's Ballet!를 외치는 듯한 효과를 자아냅니다. 로고디자인은 해당 시설 책임자의 Dance Spirit을 반영하는 중요한 본질적 요소입니다.
커리큘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 커리큘럼입니다. 성공하는 맛집에 자신만의 레서피가 있는 것과 같이 성공하는 교육센터에는 특색있는 커리큘럼이 있습니다. 유럽의 어느 대학은 처음 일 년을 자유 전공 선택 기간으로 둔다고 합니다. 신입생들은 이 기간 동안 자신의 재능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고 합니다. 좀 다른 이야기일 수 있지만 이러한 특징으로 학생들은 향후 자신의 진로를 보다 효율적으로 찾는다고 합니다. 무용학원도 엄연한 교육 기관인 만큼 효율적인 커리큘럼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만의 커리큘럼으로 승부를 거는 진취적인 무용학원들이 있습니다. 영어로 발레수업을 진행하거나 자신만의 독특한 학습법을 교습생들에게 가르쳐 좋은 호응을 받는 경우가 그에 해당합니다. 무용학원 개원 후 자신만의 개성있는 커리큐럼으로 가르치고 이를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대무용계에서는 잘 알려진 미국의 Alvin Ailey의 홈페이지로 커리큘럼에 대한 기초내용을 소개합니다.
Alvin Ailey American Dance Theater의 Classes & Training을 통해 본 Curriculum 사례

현대무용으로 유명한 미국 Alvin Ailey American Dance Theater 홈페이지를 통해 커리큘럼의 시작점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앨빈에일리 홈페이지에서는 첫 째, 연령대를 선택하라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자신의 연령대를 선택하고 나면, 두번 째 무용 수준을 선택하게 합니다. 자신이 초보자인지 아니면 프로페셔널한 수업을 하려는지에 대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면 시간을 선택하는 페이지가 마지막으로 나타납니다. 수업 시간에 대한 선택을 하고나면 최종적으로 방금한 선택 세 가지를 기준으로 한 수업 추천결과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러한 홈페이지의 안내 가이드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수강생으로 하여금 매우 효과적으로 수업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아래 그림들은 이상의 내용과 관련된 Alvin Ailey의 홈페이지를 캡쳐한 것입니다. 직접 앨빈에일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해보시면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ccessory

무용실의 Accessory라 하면 거울, 오디오, 냉난방기, 조명 등을 들 수 있을겁니다. 무용실에 적합한 오디오가 있을까요? 아니면 오디오 외에도 시청각 교육을 위한 프로젝트를 설치하는 것은 어떨까요. 조명은 얼마나 밝은게 좋은지, 어떤 등을 쓰는게 좋은지 도 궁금한 내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도 사례를 통해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관련 소 주제 1 : 거울
거울은 은경과 동경이 있는데 무용연습실에는 주로 은경이 사용됩니다. 동경은 말 그대로 동을 반사경으로 사용한 거울입니다. 거울의 넓이와 크기는 무용연습에 적합한 것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거울을 설치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은경 혹은 동경 - 세계적으로 은경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거울 설치 면 - 한 면 혹은 두 면이 일반적입니다. 대체로 두 면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역자로 두 면에 설치된 거울을 통해 무용수들이 자신의 모습을 체크하며 실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받게 됩니다. 다른 무용수들의 모습을 보는 것도 무용 수업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므로 한 면에 설치되어 있는 거울보다는 두 면에 설치되어 있는 거울이 효과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 바닥으로 부터의 간격 - 바닥에서 얼마의 높이에서 부터 거울을 설치할 것인가는 거울 설치의 중여힌 출발점입니다. 대체로 20~30Cm 사이의 높이로부터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경우에 따라 50센티 정도로 부터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일본 오사카 호무라 토모이 발레단 메인 연습실의 경우 50센티미터 이상 바닥으로 부터 간격을 두고 거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전체 높이 - 발레 수업의 빠드듀에서 남성무용수가 여성무용수를 들어올리게 되고 이 때 여성 무용수가 자신을 볼 수 있을 정도의 높이는 대략 2.5 미터 정도입니다. 연습실 천정 높이가 허락한다고 할 때 2.1미터에서 3미터 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관련 소 주제 2 : 조명
  • 어떤 조명기를 선택할 것인가?
  • 밝기는 어느 정도가 적합한가?

관련 소 주제 3 : 오디오
음악의 소리 질(quality)은 무용수의 연습 몰입에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특히 스피커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관련 소 주제 4 : 냉난방기
대체로 무용수업이라는 것이 열을 발생하므로 일반적인 사무공간과는 다른 기준으로 냉난방을 선택합니다.

관련 소 주제 5 : 비디오 장비
무용 공연을 하게 될 경우 동영상은 공연 리허설에 중요한 단서가 되므로 프로젝트와 같은 비주얼 장비가 필요합니다. 콜쿨 준비 시에도 무용수가 자신의 동작을 관찰할 수 있으므로 비디오 장비는 갖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